일상을프레임에가두다

맥문동

2018. 8. 7. 08:22

날이 40도를 넘나드는 폭염에도 매미는 죽기살기로 울어대며 10여일의 여정을

성공리에 마치려고 애쓴다.

몇년의 지하생활을 잘 견디며 굼벵이에서 벗어나 멋진 날개를 가진 성체가 되는데 

짝을 찾기위해 목청을 채 다듬기도 전에 까치나 직박구리등의 공격을 받아 아쉬운 생을 마감하기도 한다.


가만 생각해보니 이 폭염속에서도 자주빛의 영롱한 색을 뽐내는 것이 또 하나 있었다.

바로 사계절푸른 겨울에도 잎이 멀쩡하게 살아있는 '맥문동'이다.


집근처 작은 공원에도 큰 나무들 사이로 맥문동이 무리지어 화려한 꽃을 피우고 있다.

가을이면 까맣게 열매를 맺어 아낌없이 사람들의 목적을 위해 줄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효능이 있어 점점 개인으로도 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Liriope platyphylla

Broadleaf Liriope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중남부지방에 분포하며 산지의 나무 그늘 밑에서 자란다. 딱딱하고 굵은 근경은 옆으로 벋지 않고 수염뿌리의 끝에 ‘땅콩’과 같은 괴근이 생기며 화경은 길이 30~50cm 정도이다. 밑에서 모여 나는 선형의 잎은 길이 20~40cm, 너비 8~12mm 정도이고 밑부분이 잎자루처럼 가늘어진다. 6~7월에 개화하며 연한 자주색의 꽃은 6개의 꽃잎이 있다. 열매는 지름 7mm 정도의 둥근 장과이나 얇은 껍질이 벗겨지면서 흑색 종자가 노출된다. ‘개맥문동’과 다르게 잎의 너비는 8~12mm 정도이고 엽맥이 11∼15개이다. 또한 옆으로 뻗어가는 가지가 없으며 화경에 능선이 없고 꽃은 조밀하게 달린다. 뿌리는 약으로 쓰이고 마른뿌리를 다려서 차로 마신다. 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

맥문동은 학교나 공원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이다. 특히 상록식물이라서 겨울에도 푸른 잎이 남아 있는데,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 뿌리가 보리와 비슷하고 잎은 부추처럼 생겼으며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기 때문에 ‘맥문동(麥門冬)’이란 이름이 생겼다.

맥문동의 효능은

7가지로 축약이 됩니다.


1. 당뇨

혈당을 떨어뜨리는 맥문동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뇨병증세를 완화 시켜주며, 예방도 할 수있습니다.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 꾸준하게 섭취하게되면 당을 떨어뜨릴수 있으며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폐건강

폐의 건강을 향상 및 유지시키는 효능으로 인해 폐결핵이나 폐와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 담배를 태우시는 분들에게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맥문동의 뿌리를 달여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폐가 약하거나 폐건강이 안좋은 분들에게 효능이있다고 합니다.


3.호흡기 질환

맥문동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가래를 삭혀주는 진해거담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맥문동 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멎게해주는 등의 맥문동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4.해열작용

맥문동 효능은 찬성질을 가진 식물로 호흡기질환으로 올 수있는 감기로 인한 고열에 특히 좋은 효과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5. 자양강장

유독 몸이 약하고 감기와 같은 질병에 자주 걸린다는 분들이 맥문동을 꾸준하게 달여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몸의 기를 보강시켜주고 체력을 강화시키는데에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천연 자양강장제로 널리 이용되어져 왔습니다. 기가 허하거나 맥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 줄 뿐만아니라, 체력이 감퇴되는 것을 막아주고, 몸이 약해 감기와 같은 잔병치레가 잦은 분들도 맥문동 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맥문동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6. 이뇨작용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되는 맥문동 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소변을 본 후에 잔뇨감이 있다거나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으로 인해 인체의 노폐물 배출이나 부종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만성위염 치료

맥문동을 꾸준히 복용해주면 위장에 있는 열을 내려서 위장을 진정시켜 줄 뿐만아니라, 위 내에 진액을 만들어 줌으로써 위장을 보호하고 위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등의 만성위염을 치료하는데 맥문동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속이 메스껍다거나 쓰린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맥문동의 꽃말은 ‘겸손’, ‘인내’, ‘기쁨의 연속’






* 내가 아는 사람 중에 매사를 적극적으로 처리하는 친구가 있다. 그는 남달리 뛰어난 재주를 가진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사고방식으로 인해 그 회사에서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존재가 되어 있었다. 만약 그의 동료들이 어떤 제안을 비관적으로 받아들인다면 그는 소위 '진공청소법'이라는 것을 적용했다.
 이 '진공청소법'이란 동료들에게 어떤 질문을 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에 있는 먼지를 완전히 뽑아내는 방법이다. 즉, 그들의 마음에서 소극적인 요소를 완전히 뽑아내고 그 제안을 적극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조용히 암시를 주어 그들의 마음에 새로운 자신과 용기를 채워 주는 것이다.
 이리하여 모든 동료들은 '그가 암시를 주면 완전히 새사람으로 변한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그것은 확신에 가득 찬 그의 태도가 그렇게 만든 것이다. - <적극적 사고방식>

반응형

'snap a picture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꿩의다리  (0) 2018.08.12
거북꼬리  (0) 2018.08.11
명아주  (2) 2018.08.05
비름  (0) 2018.08.03
바랭이  (0) 2018.07.16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