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프레임에가두다

고삼

2016. 8. 30. 07:46

도둑놈의 지팡이라는 별스러운 이름을 갖고 있기도 한 콩과 식물이다.

 



넓은잎너삼·쓴너삼·너삼·지삼·산두근·도둑놈의지팡이·뱀의정자나무라고도 한다. 고삼이라는 이름은 맛이 몹시 쓰기 때문에 붙여졌고, 도둑놈의지팡이는 뿌리의 모양이 흉측하게 구부러져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줄기는 곧게 서는데 색깔은 녹색이지만 어릴 때는 검은빛이 돌고 노란색의 잔털이 있다. 뿌리는 굵고 황색인데 주로 약용으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환제나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신경허약자, 임산부, 신장·위장·비장이 약한 사람, 습관성 유산을 경험한 사람은 신중히 사용한다. 금기사항으로서 갈퀴꼭두서니·인삼과는 같이 쓰지 않는다. 또한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줄기나 잎을 달여 살충제로 쓰기도 하였으며, 변소에 넣어 두면 구더기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여 많이 이용하였다. 복용중에 꼭두서니·여로·인삼을 금한다. 임산부 또는 간장이나 비장·신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고삼은 매우 쓴맛을 지니고 있어서 건위작용이 크며 해열 , 이뇨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 살충효과도 있으며 적용질환은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을 치유시키는데 쓰이며 , 운동신경을 마비시키는 효능을 살려
신경통에도 씁니다.

또한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때 , 간염 , 황달 , 편도선염 ,폐렴 , 이질 , 대장출혈 , 수렴성 지혈작용이 있어 적리(음식에 체하여 생기는 이질) 와 설사 , 치질 , 자궁출혈에도 쓰입니다.

오래 복용하면 좋은 강장약이 되고 , 여성의 성기능을높이는 효과도 있으며 , 완화약 , 가래약으로 기관지염,폐결핵에도 쓰고 , 호흡기 질환 개선에 쓰기도 합니다.

열성질병과 선병 ( 결핵성 정신병. 림프샘 종창. 습진. 수포성 결막염. 만성 비염 따위로 허약체질의 어린아이가 잘 걸리는 병 ) 에도 쓰며 , 두통 , 류마티스 , 축농증에도 씁니다.

급성 편도선염 , 소아의 폐렴 , 탈항 , 종기 ,부스럼 , 화상 , 염증성 질염 , 직장의 궤양성 출혈 ,여드름 예방 , 미백 , 수렴 , 혈액순환 촉진작용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습진이나 옴에 걸렸을 경우 고삼을 달여서 환부를 씻어 냅니다.

뿌리로 만든 고약은 트리코모나스질염 , 습진 , 신경성 피부염에 바릅니다. 뿌리는 쓴맛이 있고 위액분비를잘 시키므로 " 고미건위제 " 로서 총 알칼로이드의 타닌염으로 만들어 씁니다.

고삼은 열을 식혀주고 습을 말려주며 살충작용을 합니다. 한방에서는 정강이가 시큰시큰 쑤시고 아플때도
고삼을 사용합니다.

반응형

'snap a picture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우주머니  (0) 2016.09.04
설악초  (0) 2016.09.01
부레옥잠  (0) 2016.08.28
수리취  (0) 2016.08.28
등골나물  (0) 2016.08.27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