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프레임에가두다

쇠비름

2017. 1. 10. 03:27

 

시골에서는 너무 흔한 잡초.
밭에서는 풀로 봐주지도 않는 천덕꾸러기중에 하나.
제초작업할때 1순위로 지워지는 잡초.

김을매는 호미에 힘이 들어가고 깊이 뿌리째 뽑아 버리려고 하지만 긴 밭이랑에 점령군처럼 진을 치고 있는 쇠비름을 보고있으면
그저 한숨부터 나온다.
제법 묵직하게 느껴지는 것을 한주먹 뽑아 땅에 내동댕이치면서 화풀이하지만 언제든지 기회만 된다면 다시 기사회생할 놀라운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풀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렇게 천시받는 쇠비름에 약효가 있었다니....
참으로 반전이 아닐수가 없다.

다시한 번 실감하는거지만 이 세상 모든 생명에는 다 존재이유가 있다는 확신이 들기 시작한다.

 

purslane

Portulaca oleracea L

오행초·돼지풀·도둑풀·말비름·마치채(馬齒菜)·산산채(酸酸菜)·장명채(長命菜)·마치현

 

채송화와는 가까운 사이라고하는데 대접은 전혀 딴판이다.
시골 된장독주위에 핀 빨간 채송화를 쪼그려앉아 보면서 나는 얼마나 많은 상상을 했던가.
밭에 김매러 가자고 하시는 부모님을 따라 밭에가서 난 얼마나 많이 쇠비름을 보면서 성질을 내고 분노의 호미질을 했던가.

 

 

 

 




1년생 초본으로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들이나 밭에서 자란다. 적갈색이고 육질인 원줄기는 높이 30cm 정도까지 자라나 경합이 없으면 비스듬히 옆으로 퍼진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지만 끝부분의 것은 돌려나는 것처럼 보인다. 잎몸은 길이 10~20mm, 너비 5~15mm 정도의 도란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10월에 개화한다. 가지 끝에 달리는 꽃은 황색이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중앙부가 옆으로 갈라지며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찌그러진 원형이며 검은빛이 돌고 가장자리가 약간 거칠다. 꽃받침의 하부가 자방에 합착하고 삭과는 옆으로 터져 상반부가 탈락한다. 여름작물 포장에서 방제하기 어려운 문제잡초이다. 봄과 여름에 연한 잎과 줄기를 나물로 먹거나 죽으로 먹고 또 겉절이를 해서 초고추장에 무쳐 먹는다. 비빔밥에 넣거나 쌈으로 먹기도 한다. 사방용으로 심기도 한다.



 

쇠비름 효능 1. 관절염 치료

쇠비름은 염증을 다스리는데 좋아 항염치료를 위한 한방 약재로서 많이 이용됩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에 특효약이라 불릴 정도로 관절염 치료에 좋은 약재입니다.

 

쇠비름 효능 2. 치매 예방

쇠비름에는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좋다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 채소나 야채에도 오메가 3 지방산은 함유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함유량은 으뜸이라 할 만합니다. 때문에 뇌활동을 원활히 해주어 성장기 아이들의 주의력을 높여주고 노인들에겐 치매 예방은 물론 우울증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쇠비름 효능 3. 간암예방

대한민국의 간암 사망률은 OECD 국가중 1위입니다. 쇠비름의 향균작용은 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쇠비름 효능 4. 동맥경화 예방

쇠비름에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오메가3 비타민 C,D,E가 풍부해서 혈관 질환과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오메가3는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쇠비름 효능 5. 해열, 이뇨작용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임질, 요도염. 유종. 대하증에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를 맑게 해주며 특히나 위장이나 대장의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체질과 잘 안맞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쇠비름 효능 6. 피부미용

쇠비름을 찧어 여드름, 종기, 마른버짐, 벌레 물린 상처 등에 붙이면 피부가 깨끗해 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곤하여 얼굴이 칙칙해질 때도 쇠비름 물을 달여 마셔주면 좋은데. 꾸준히 음용하면 얼굴에 빛이나고 윤기가 흘러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권할만 합니다. 아토피 피부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쇠비름 먹는 방법

1. 쇠비름 진액

쇠비름을 생으로 그냥 먹기엔 맛이 없습니다. 쇠비름에 흑설탕을 절여 숙성시키면 영양만점의 진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쇠비름 숙성 발효액을 물에 타서 한 잔씩 마시면 훌륭한 영양보충제가 됩니다. 쇠비름과 흑설탕 중량을 1:1 비율로 만들면 됩니다. 일주일 정도 숙성 시키는데 자주 뒤적거려 줘야 곰팡이가 피지 않습니다.

 

2. 쇠비름 주

쇠비름을 끓일 경우 효소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좋은 성분이 파괴됩니다. 때문에 끓이지 않고 술에 담궈서 영양이 풍부한 쇠비름 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사람은 흐르는 물을 거울 삼지 않는다. 가라앉은 물을 거울로 삼는다. - <장자>




반응형

'snap a picture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아주여뀌(큰개여뀌)  (0) 2017.01.14
쥐손이풀  (0) 2017.01.10
둥근잎유홍초  (0) 2017.01.08
한련초  (0) 2017.01.06
수염가래꽃  (0) 2017.01.05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