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리스트가 추가될거 같다.
몰랐던 사실이라면 한 번 알아보시길.....
흔하게 자라는 풀이 가진 저마다의 '개인기'를 알아가는 것도 제법 흥미로운 일상의 수확이다.
신의 섭리라고 해야하겠지?
어떻게 이런 작은 생명체들이 서로의 비슷한 환경속에서도 이런 독특한 개인기를 가지게 되었을까?
우리가 흔히 잡초라고 부르면서 관심없이 지나치거나 약을 쳐서 없애려고 했던 많은 식물들이
알고보면 우리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있었다는 사실을 각종 자료나 실험을 통해 알아가고 있다.
이 한련초도 탈모나 변비 그리고 신장기능에 좋은 약효가 있다고 한다.
Eclipta prostrata (L.) L
하년초, 하련초, 할년초, 한련풀
eclipta
논둑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30-60cm이고 곧게 자라며 가지를 치고 흰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피침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털이 있다. 꽃은 8-9월에 피며, 줄기나 가지 끝에서 머리모양꽃이 1-2개씩 붙는다. 머리모양꽃의 가장자리에는 있는 혀 모양의 암꽃이 있고 가운데에는 관 모양의 양성꽃이 있다. 열매는 수과이고 도란형으로 4개의 모서리가 있다. 추출물을 염색약과 탈모제 원료로 쓴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자생한다. 전 세계 열대 및 온대에 넓게 분포한다.
한련초효능
한련초는 간과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간과 신장에 염증으로 인한 간수치나, 질환을 막아주고 그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한련초는 머리가 희어지는것을 막아주며, 머리카락이 잘자라도록 돕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탈모의 한방치료제에 꼭들어가는 성분이며, 머리나 눈썹등에 바르면 새로운털이 자라나는것을 돕는다고 합니다.
한련초는 여성의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작용과, 자궁의건강을 튼튼하게 하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자궁염등 자궁에 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련초는 암중에서도 식도암과 피부암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각증상에 따라서 즙으로 마시거나 달여서 마시면 예방과 증상개선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한련초는 희어진 머리를 검게 하고 수염을 잘 자라게 하는 약초로 이름이 높으며 변비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어려서 죽은 아이보다 더 오래 산 사람은 없고, 칠백 년을 살았다는 팽조가 일찍 죽은 자일 뿐이다. - <장자>
* 네가 알고 있다는 것이 실은 모르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네가 모르고 있다는 것이 실은 알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 <장자>